• 전체메뉴
  • 로그인
  • 회원가입
  • 관리자페이지
전문클리닉
외래진료시간 소아이빈인후과센터 천식센터 성장센터 소아비뇨기센터 신경발달센터 소아비만센터 의료진안내 신생아전문상담센터 육아전문상담센터 모유수유상담센터
>전문클리닉 > 질환별 전문클리닉 > 성장센터
01. 키가 작은 아이: 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클리닉
최근 생활 수준의 향상과 식습관의 변화로 청소년들의 평균 신장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만들기 위한 관심과 노력도 적극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키가 작은 원인을 알기 어려웠고 치료도 어려웠으나 지금은 시기를 놓치지만 않으면 적절한 치료로 저신장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신장의 가장 많은 원인은 가족 저신장(양측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 인자로 인함)과 체질 성장 지연(성장의 시작이 늦어지는 지연현상으로 인함)이며, 일부는 골격 형성 장애, 염색체 이상, 선천 대사 이상, 자궁 내 성장 지연, 저신장을 동반하는 기타 증후군의 1차 성장 장애와 영양 결핍, 만성 전신 질환, 정신 사회적 저신장, 내분비 질환 등의 2차 성장 장애가 원인이 됩니다.

같은 성별과 연령에 비교한 신장이 3백분위수 미만이거나, 평균키보다 10cm 이상 작거나, 연간 성장속도가 4cm 미만인 경우는 저신장을 의심하여 개별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아이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지표는 2-3년간의 성장변화 양상이며 골연령 측정, 호르몬 검사, 염색체 검사 등이 보조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성장에 대한 막연한 기대감으로 저신장의 치료가 가능한 중요한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해주세요. 탄방엠블병원은 아이들이 정상적으로 잘 자라고 있는지, 성장에 나쁜 환경은 없는지 점검하여 건강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아이 성장곡선 바로가기
자녀의 예측 키 바로가기
02. 성조숙증: 자녀의 성 정체성 확립을 위한 클리닉
성조숙증은 성인이 되기 위한 성적 성숙이 일어나는 시기가 너무 빨리 시작되는 것으로, 여아에서 만 8세 이전에 유방발달이 시작된 경우, 남아에서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는 경우로 정의합니다. 또, 여아가 만 8-9세 사이에, 남아는 만 9-10세 사이에 사춘기가 시작되어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경우도 ‘조기 사춘기’라고 하여 넓은 의미에서는 성조숙증에 속합니다.

성조숙증은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샘 축에서 사춘기 조절에 이상이 생겨 조기 성숙되어 오는 경우인 진성 성조숙증과, 고환, 난소, 부신 등에서 성호르몬 분비 이상이 생기는 가성 성조숙증으로 구분합니다.

성조숙증이 의심되는 경우, 진찰과 병력 청취로 성성숙 정도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성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GnRH)자극검사, 뇌 자기공명영상(MRI), 복부 초음파 검사로 다른 원인질환의 유무를 판별합니다.

성조숙증을 적절히 치료하면 성장 속도가 정상화되어 성장 잠재력의 손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아에서는 유방이 작아지고 생리가 사라지거나 늦춰질 수 있고 적당한 시기에 치료를 종료하면 사춘기가 다시 진행되어 평균 18개월 뒤에 생리가 나타납니다.

탄방엠블병원 성장클리닉에서는 사춘기 지연 치료를 통해 긍정적인 성 정체성을 확립하고 성장 잠재력을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